터널의 라이닝 및 굴착지반, 비탈면등에 시멘트, 골재, 물등을 혼합하여 압축공기로 뿜어서 자유면에 달라 붙게 만드는 공법이다.
<터널 라이닝 숏크리트>
<굴착에서의 숏크리트>
토사 또는 풍화된 암반 비탈면에 풍화 및 유실등의 진행성 작용을 막기 위해 시멘트 혼합 재료을 뿜어 붙여 표면의 강도를 증가 시키는 방법이다.
표면 풍화 및 유실등에 탁월한 공법이지만 국내에서는 비탈면에 적용하기를 꺼리는 경향이 있다. 아마도 식생공법이 자연 친화적으로 보이기 때문인것 같다.
다음은 용인지역에서 수행한 숏크리트 시공 현장이다.
장기간의 풍화로 비탈면의 유실 및 국부적인 붕괴가 발생하였다. 전체적인 안정성에는 큰 문제는 없었으나 표면의 심한 풍화로 진행성 파괴가 우려되어 배수공 설치 및 숏크리트 공법으로 설계된 현장이다.
<낙석방지책을 제거하고 유실된 토사 및 풍화암을 제거한다.>
<와이어 로프 및 망 설치>
<외국의 시공사례>
다음은 일본의 숏크리트 타설 비탈면이다. 미관 보다는 안정성을 우선으로 숏크리트 공법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.
<국내 시공사례>
다음은 북악터널 입구에 숏크리트로 시공된 현장이다. 화강암이 기반암인 서울 지역은 숏크리의 이질감이 그다지 크지 않다.